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메디아나 주가 전망 셀바스 AI 인수 의료기기 관련주 매매전략

by God of Money 2023. 12. 17.
반응형

주식 투자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 주식 고수들의 가르침에는 공통적인 것들이 있습니다. 차트, 재료 및 이슈, 기업, 시장 이 4개 항목에 대해서 자신만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필자도 위 4개 항목 대해서 계속해서 공부하며 투자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있었습니다. 바로 마인드입니다. 주식 투자자로서 마인드가 잘 갖춰져 있지 않다면 결국 손실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호가창을 보다가 갑자기 매수하는 뇌동매매, 기준에 맞지 않는 주가에 매수, 무리한 신용매매 등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행위는 대부분 손실로 이어지는데 이는 성공 투자자로서 마인드가 세팅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주식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주식 대가들의 책을 읽거나 성공 철학에 관련된 책들을 읽으면서 우리 뇌에 부자 되기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주식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얻기를 기원하며 메디아나의 차트, 재료 및 이슈, 기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차트

아래 메디아나의 월봉 차트를 보면 2023년 11월 거래대금 약 6,500억 원을 동반해서 전고점 매물대를 돌파했다. 그 이후 약 한 달간 조정을 받고 있다. 

출처 영웅문

 

메디아나 주가가 상승한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2023년 11월 메디아나 주가가 급등한 이유는 셀바스AI, 셀바스헬스케어가 메디아나를 인수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셀바스AI는 메디아나 지분 31.69%를 782억 원에 인수키로 했다고 2023년 11월 20일 공시했다. 구주와 신주 인수를 섞어 지분을 인수한다. 512만 주(현재 발행주식수 기준 32%)를 732억 원에 인수하고, 제3자 배정 유상증자 형태로 77만 3993주를 주당 6460원씩 총 50억 원에 인수한다. 구주는 길문종 메디아나 창업주 및 최대주주 회장으로부터 사들인다. 주당 매입단가는 1만 4300원으로 경영권 프리미엄이 붙었다. 17일 종가 대비 81.4% 할증됐다. 셀바스헬스케어도 메디아나 지분 5.83%를 70억 원에 인수키로 했다. 셀바스헬스케어는 유상증자를 통한 신주 방식으로 지분을 인수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참고하자.

 

셀바스AI, 메디아나 인수

셀바스AI가 계열사인 셀바스헬스케어와 함께 메디아나를 인수키로 했다. 셀바스AI는 메디아나 지분 31.69%를 782억원에 인수키로 했다고 20일 공시했다. 구주와 신주 인수를 섞어 지분을 인수한다.

www.smarttoday.co.kr

 

메디아나는 어떤 기업인가?

메디아나는 의료기기의 제조, 판매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5년 6월 19일 설립되었다. 또한 2014년 10월 07일에 코스닥시장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다. 2023년 12월 17일 기준 메디아나의 시가총액은 1,133억 원이고 보통주식 수는 16,000,000이고 유동주식 수는 9,852,034이며 유동비율은 61.58%이다. 

 

메디아나는 환자감시장치, 심장충격기를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이들 제품군은 ODM 및 자사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다. 신규사업으로 체성분분석기, 소모품 카테터(PICC) 등의 사업영역에서 제품을 출시하며 사업영역 확대 및 관련 신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당사의 모든 제품은 현재 당사 공장에서 전량 생산되고 있으며, 또한 지속적인 신규 ODM 거래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메디아나는 세계적인 의료기기 회사인 (미국) Medtronic,  (독일) Siemens 사 등과의 수출계약 및 해외대리점 계약 등을 통하여 해외로의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 같이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이 요구하는 수준의 제품생산 및 관리능력을 갖춘 회사는 국내에서 당사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으며, 메디아나는 이 같은 거래 관계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영업구조를 확보하고 자사 브랜드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과 명성을 확보해 왔다.

 

시장분석기관 글로벌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2020년 세계 환자감시장치 시장규모는 약 58억 달러로 추정되고 있다. 전 세계 환자감시장치 시장의 60% 이상을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인 Philips, GE Healthcare가 점유하고 있으며, 상위 6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시장으로 당사의 매출액을 근거로 세계시장 점유율을 추정하였을 경우 약 0.8%이다. 국내시장점유율에 대한 정확한 통계분석자료가 존재하지 않아 추정이 어렵지만 회사의 국내 환자감시장치 매출과 시장규모를 추정하였을 경우 약 20%의 국내시장점유율로 추정된다. 

 

의료산업의 특징으로 분류되는 기술집약적 산업, 다품종 소량 산업, 안정성과 유효성이 중요한 국민보건산업 등은 초기 시장진입에 상당한 어려움을 가져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의료기기 시장은 국가의 경제적 상황, 사회적 환경, 보험 및 의료 수가 관련한 의료제도 등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판매 전략을 일반화하기는 어려움이 있다. 제품의 정보, 시장 환경의 정보, 기타 위험 요소 등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제품의 개발 이후 많은 시행착오를 수반할 수밖에 없으며, 회사의 사업구조가 크게 흔들리는 상황을 가져올 수밖에 없습니다. 메디아나는 이러한 산업특성 속에서 기술적 노하우 및 시장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이를 제품의 개발 및 판매 전략으로 이용하고 있다. 이는 또한 수익성 다각화라는 측면에서도 긍정적 요소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메디아나는 제조업자 개발생산(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방식의 사업 구조를 통하여 안정적 사업기반 및 생산 기반을 유지함과 아울러 세계 시장의 상황을 외부 네트워크를 통하여 접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 구조는 향후 당사의 자사 브랜드화를 더욱 촉진함과 아울러 부가가치 창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당사는 주력 사업군인 환자감시장치, 심장충격기 사업부문에서도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으며 새로운 신제품 모델을 개발 진행하고 있다.  PICC 사업(카테터), 체성분분석기 등 현재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신규사업부문에서도 사업영역 확대 및 관련 인증등을 진행하고 있다. 신규사업의 시장성장과 기존 사업군의 안정적 사업기반의 유지 및 확대를 도모하며 앞으로도 국내·외 시장에서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병동에 특화된 신제품 및 전문가용 소모품소재 사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메디아나는 부채비율, PBR(주가 순자산비율), PER(주가 수익비율),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모두 안정적인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출처 영웅문

 

출처 영웅문

 

매매전략

단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7,000원 전 후로 매수 하면 10~15% 정도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굳이 매수 가격을 정하자면 1차 매수는 7,000원 아래에서 하고 2차 매수는 6,700원 아래에서 한다. 평단가에서 10% 수익 가격에 자동 매도 걸어 놓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주식에서 100%라는 것은 없기 때문에 한 종목에 몰빵하지 않는다. 총자산의 10% 미만으로 투자금을 정하고 그 금액에서 나누어서 매수한다. 또한 주식 시장이 고점을 형성하는 상황이므로 비중을 더 낮춰서 매수한다.

 

향후 의료기기 시장은 선진국의 고령사회도래, 웰빙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 확산, 중국, 인도 등 후발 공업국의 급성장에 따른 의료서비스 수요증가 등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에 중장기 적으로도 투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21년 세계의료기기 시장규모는 약 4,242억 달러 규모로 최근 5년간 연평균 5.9%로 성장하고 있다.(Fitch Solutions(2022))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은 고령화 추세,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 및 웰빙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 확산, 주요 국가들의 보건의료 정책, BRICs 등의 경제 성장으로 인한 의료서비스 수요가 증가 중이다. 세계 의료기기 시장은 미국 시장이 포함된 아메리카 지역이 전체 시장의 (46.8%)를 차지하고 있으며, 서유럽(25.6%)과 아시아태평양(20.5%)이 그 뒤를 차지하고 있다. 동유럽 지역이 4.7%, 중동, 아프리카 지역이 2.4%의 시장 점유율 가지고 있다. Fitch Soulutions(2022)은 세계 의료기기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루며,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 7.9%의 수준으로 성장하여 2026년에는 6,637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2021년 글로벌 의료기기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한 국가는 미국으로, 글로벌 의료기기 시장의 42.0%를 점유하고 있다. 이어 독일이 7.4%를 점유하며 2위를 차지하였다. 우리나라는 글로벌 의료기기 시장에서 79.9억 달러의 규모를 형성하며 전체 의료기기 시장의 1.8%를 점유하며 세계 10위를 유지하고 있다.(내용출처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22 보건산업백서)

 

필독 - 위 내용은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필자가 투자하기 전에 자료를 찾아보고 요약하며 생각을 정리하는 글입니다.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