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정보

디알텍 주가 의료기기 관련주

God of Money 2023. 10. 15. 22:08

목차



    반응형

    차트

    아래 디알텍 월봉차트를 보면 2023년 8월 전고점 매물대를 첫 돌파한 기준봉이 발생했다.

    출처 영웅문

    재료

    2023년 3월 디알텍의 주가가 상승하게 된 이유는 삼성전자와 연관이 있다. 삼성전자가 헬스케어 로봇시장에서 M&A(Mergers and Acquisition 기업 인수 합병)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는 소식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오는 2026년 헬스케어 로봇시장의 글로벌 규모가 840조 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올 하반기 의료기기용 웨어러블 보행 보조 로봇을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디알텍은 여성유방암 진단 디텍터인 로즈엠과 의료, 동물용 간접방식 디텍터인 익스프리머를 개발했다. 이는 삼성 SDI와 2년 반에 걸친 공동개발을 통해 디텍터 최초로 무선 시스템을 적용했다. 
     
    2023년 5월 디알텍의 주가가 2번째 큰 상승을 하게 된다. 그 이유는 현재 세게 최대 석유기업인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와 벤더블,커브드 디텍터 납품을 위한 성능 테스트와 함께 승인 절차를 진행 중이라는 것 때문이다. 또한 쉘과 쉐브론, 페트로나스 등 중동, 북미 유수 정유사들과도 벤더블, 커브드 디텍터 납품을 협의 중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2023년 8월 디알텍의 주가가 3번째 큰 상승을 한다. 그 이유는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이 탑재된 인체용 디텍터'EXPD 4357'과 EXPD 4357P' 제품 2가지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시판전 허가 (510k)를 획득했다는 것 때문이다. 
     
    의료기기 업체들이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해외 시장에서 성과를 거두면서 올해 상반기 실적 상승흐름을 이어갔다. 디알텍은 최근 동양상 디텍터 '익스피드'를 해외 유수 치과용 진단시스템 업체들에 잇달아 공급하면서 실적이 증가했다. 또한 글로벌 독점인 벤더블 디텍터 '익스트림 플렉스'는 정유에 이어 조선, 원자력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적용 범위가 될 수 있다. 
     

    기업

    디알텍의 보통주식 수는 72,389천주이고 유동주식 수는 66,824천 주이며 유동비율은 92.31%이다. 2023년 10월 27일 기준 시가총액은 2,776억 원이다. 디알텍은 2000년 3월 29일에 설립하였으며, 2016년 12월 코스닥에 상장했다. 전 세계 고객의 X - ray 조건에 부합하는 다양한 Solution을 바탕으로, 디텍터 사업과 병행하여 시스템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해외 매출비중은 약 80%로 글로벌 마켓 중심 경영을 하고 있다.
     
    디알텍은 세계 최초로 디지털 맘모그래피 업그레이드 솔루션 '로즈엠'을 출시하여 시장영향력을 확대 중이다. 더불어 차별화된 맘모그래피 시스템(FFDM)용 디텍터로 맘모그래피 제품을 풀 라인업 했다. 간접방식 디텍터는 2013년에 출시하여 매년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미국 동물용 시장점유율은 30% 이상으로 1위를 유지 중이며, 신제품 Equine용을 선진시장 중심으로 디텍터 판매를 본격 확대하고 있다. 영상을 최적화해 저선량으로도 경쟁사 제품보다 선명한 영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노이즈를 최소화한 영상처리 기술인 'DEPAI'로 글로벌 탑(TOP) 시스템 업체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아래 재무제표를 보면 23년도 상반기 매출이 11.2% 증가 한것 을 볼 수 있다. 다만 연구, 개발 등의 비용 증가로 인해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2억에서 20으로 줄었다. 다만 PBR(주가 순자산비율), PER(주가 수익비율)이 높기 때문에 현 주가에서 장기 투자는 부담스럽다. 

    출처 영웅문

    매매전략

    월봉상 기준봉이 발생 했지만 매출액 대비 주가가 높은 상황 이므로 단기적으로 매매한다. 4800원 아래에서 1차 매수 4000원 아래에서 2차 매수 후 10~15% 수익 발생 시 매도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는 여유자금으로 해야 하며 한 종목에 몰빵 해서는 안된다. 기간이 정해진 자금으로 투자를 하게 되면 수익이 나기 전에 매도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고 마음이 조급해져서 매매해야 하지 말아야 하는 순간에 매수하고 또 손실이 나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필자도 빠르게 수익을 내고 싶어서 대출받아서 투자하다 큰 손실을 본적이 많다. 현재 마음이 조급하다면 투자를 멈추고 현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독 - 위 내용은 종목을 추천하는 내용의 글이 아닙니다. 제가 투자 하기전에 자료를 찾아보고 요약하며 생각을 정리하면서 작성한 글입니다.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