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하림 주가 전망 HMM 인수 닭고기 관련주 매매전략

by God of Money 2024. 1. 4.
반응형

주식 투자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 주식 고수들의 가르침에는 공통적인 것들이 있습니다. 차트, 재료 및 이슈, 기업, 시장 이 4개 항목에 대해서 자신만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필자도 위 4개 항목 대해서 계속해서 공부하고 기준을 보완하며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식 대가들의 투자 마인드를 습득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주식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얻기를 기원하며 하림 기업의 차트, 재료 및 이슈, 기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하림 기업의 차트

아래 사진은 하림 기업의 월봉 차트이다. 2023년 12월 거래대금 약 1조 8천억 원을 동반하며 2018년도부터 시작된 4000원대의 매물대를 돌파하는 기준봉을 만들었다. 

출처 영웅문

아래 사진은 하림 기업의 주봉 차트이다. 2023년 12월 3번째 주봉을 보면 거래대금 약 1조 4천억 원을 동반하며 3,400원대와 4,000원대의 매물대를 돌파하는 기준봉을 만들었다. 

출처 영웅문

 

하림 기업의 주가가 상승했던 이유와 이슈들

2023년 12월 19일 하림 기업의 주가가 상한가를 갔다. 그 이유는 국내 최대 국적 선사인 HMM을 인수 할 우선협상대자로 하림 그룹이 선정되었기 때문이다. 하림 그룹이 인수 주체인 계열사 팬오션을 통해 HMM 인수를 하면 머스크, MSC 등 글로벌 해운 업체와 견줄 수 있는 초대형 국적 선사가 탄생할 수 있다. 인수 작업이 종료되면 하림 그룹은 국내 1위 벌크선 사인 팬오션과 함께 국내 1위, 세계 8위 컨테이너선 사인 HMM까지 거느리게 된다. 하림 측은 팬오션과 HMM이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림 재계 순위는 종전 27위에서 10위권 초반으로 뛰어오를 전망이다. 다만 최근 해운업황이 악화한 상황인 점은 악재다. 올 3분기 HMM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97% 급감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참고하자. 

 

하림, 6조4000억에 HMM 품는다…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중앙일보

하림 그룹이 인수 주체인 계열사 팬오션을 통해 HMM 인수를 마무리하면 머스크, MSC 등 글로벌 해운 업체와 견줄 수 있는 초대형 국적 선사가 탄생할 전망이다. 인수 자금 조달 면에서도 선박 등을

www.joongang.co.kr

 

팬오션은 하림지주가 54.72% 지분을 가지고 있는 자회사이다. 자회사란 A 회사가 B 라는 회사 주식의 50% 이상을 소유할 때에는 B 회사에 대한 지배권을 얻게 되는데 투자한 A 회사를 모회사라 하고 투자받은 B 회사를 자회사라고 한다. HMM 인수를 위해 하림지주가 자회사 팬오션의 3조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한다는 보도는 나왔으나 회사 측에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사항은 없다고 공시했다. 아래 기사를 참고하면 어떤 내용이었는지 이해하기 쉽다. 

 

하림, HMM 인수 위해 3조원 팬오션 유상증자···팬오션 소액주주 ‘부글부글’ - 시사저널e - 온라

[시사저널e=이승용 기자] 하림그룹이 HMM 인수자금 마련을 위해 팬오션 유상증자에 나설 것으로 알려지면서 팬오션 주주들이 들끓고 있다. 팬오션 유상증자에 따른 주주가치 희석이 불가피하기

www.sisajournal-e.com

 

또 다른 내용으로 하림 그룹의 숙원 사업인 서울 양재동 도시첨단물류단지가 서울시의 인허가 승인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총사업비가 6조 8000억 원에 달하는 초대형 사업으로 이르면 2025년 착공돼 2029년 준공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사업은 약 8만 6000㎡ 부지에 물류·업무·문화·교육연구와 주거 및 숙박 시설 등이 복합적으로 들어선 스마트시티를 건설하는 내용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참고하자. 

 

하림, 6.8조 양재 물류단지 닻오른다

하림(136480)그룹의 숙원 사업인 서울 양재동 도시첨단물류단지가 서울시의 인허가 승인을 받았다. 총사업비가 6조 8000억 원에 ...

www.sedaily.com

 

하림은 어떤 기업인가?

하림기업의 설립 일자는 1990년 10월 11일이고 2011년 5월 2일 코스닥 시장에 재상장했다. 하림지주 부터 그 계열사들의 연혁이 복잡하다. 하림의 시가총액은 2024년 1월 4일 기준  4,705억 원이고 발행주식 수는 106,209,702이고 유동주식 수는 43,642,162이며 유동비율은 41.09%이다. 

 

하림 기업은 계육제품의 생산 및 판매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는 수직계열화 업체이다. 당사의 사업부문은 사료부문, 사육 부분, 도계 및 제조, 육가공부문으로 나눌 수 있으며, 종속회사인 농업회사법인(유) 에이치비씨는 사육부문 중 원종계, 종계 사육을 통한 종란생산을 일부 담당하고 있고, 농업회사법인(주)비앤피는 종계 사육을 통한 육용 종란 생산 및 중추(병아리)의 육성을 일부 담당하고 있다. (주)하림애니멀클리닉은 동물병원 운영 및 동물성 의약품 도소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주)싱그린에프에스는 성계(노계) 도계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림의 매출액 비중은 육계부문매출(신선육, 염지육, 부분육, 절단육 등)이 74.5%이며, 육가공부문매출(냉장, 냉동, 상온)은 13.3%, 기타 12.3% 등이며 약 98.94%가 내수 판매이다. 삼계탕 등 해외 수출은 1.06%의 판매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하림 기업은 최신 설비를 갖춘 전라북도 익산도계가공공장(일평균 40만수 도계)과 정읍도계가공공장(일평균 23 만수 도계) 등 2곳에서 매일매일 신선하고 맛있는 닭고기를 생산하고 있다. HACCP의 엄격한 기준을 철저히 준수하며 통닭을 비롯해 부분육, 양념육, 가정간편식 등의 제품을 만들고 있다. 익산도계가공공장은 기존 공장에 새롭게 2,500억 원을 투입해 스마트팩토리로 리모델링하였고 2019년부터 본격 가동하였으며, 정읍도계가공공장과 함께 동물복지 도계시스템을 통해 고품질의 신선한 닭고기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농가에 최상의 사료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R&D활동을 진행고 있으며, 김제사료공장(연 29만 톤)과 정읍사료공장(연 29만 톤)에서 생산한  고품질 사료를 농가에 공급하고 있다.

 

하림 기업은 닭을 기르고 이를 제품으로 가공하여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닭고기를 이마트와 같은 대형마트나 멕시카나나 호식이두마리치킨과 같은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 그리고 닭을 유통하는 유통업체 등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경영환경의 변화에 맞게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활동을 강화하였다. 이 기업은 기존의 통닭뿐만 아니라 닭을 활용한 신제품을 끊임없이 개발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여 잠재적 고객층을 추가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 중에 있다.

 

아래 하림 기업의 PER(주가 수익비율)을 보면 93.60으로 당기순이익 대비 시가총액이 높은걸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부채비율이 160.4%로 다소 높다.

출처 영웅문

시가총액 대비 당기순이익이 낮으나 전년 동기 대비 약 600억 증가 한걸 볼 수 있다.

출처 영웅문

 

매매전략

하림의 주가가 단기간에 급등했다가 조정을 받고 있다. 지금도 주가가 높은 위치 이므로 단기 매매로 접근한다. 하림의 1차 매수는 4,000원 대에서 한다. 2차 매수는 3,780원 밑으로 한다. 평당가에서 10% 수익에 자동 매도 걸어 놓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한 종목에 투자할 때 총자산의 10% 미만으로 투자금을 정하고 그 정한 금액으로 분할로 매수해야 한다. 그래야만 투자가 실패하더라도 총자산의 1/10 이므로 계속해서 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다. 

 

필독 - 위 내용은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필자가 투자하기전에 자료를 찾아보고 요약하며 생각을 정리하는 글입니다.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